보리이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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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특전사 조회 9회 작성일 2020-11-22 00:19:1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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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막장 여름쌈장 보리막장 쉽게 만들어요/짜지않는보리막장 [상어이모SANGEOIMO]

보리막장만들기
보리쌀2종이컵
된장 듬뿍1대접
고추가루1종이컵
북어가루40그람
참치액젓1소주잔(생략가능)

보리의 효능과 부작용, 보리의 모든것 (보리 요리법, 구입요령, 보관법, 제철시기)

#보리 #보리효능 #보리효과
00:07 보리란?

보리의 효능 5가지
00:52 1. 많은 식이섬유
01:24 2. 혈당 조절
02:00 3. 고혈압 개선
02:25 4. 암 예방
02:47 5. 자양강장

03:52 보리의 재미있는 사실
05:09 보리 구입요령과 보관법
05:37 보리의 요리법과 제철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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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보리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리는 재배의 역사가 가장 오래된 볏과의 속하는 세계 4대 작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곡 중 하나에 속하고 있으며
쌀 다음으로 많이 먹는 곡류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을에 심어 다음 해 봄에 수확하며,
다양한 기후에도 적응하는 곡류로 식량 외에
사료, 공업 원료 등에 사용됩니다.

미네랄, 무기염, 섬유질, 비타민, 회분, 펜토산 등이 함유되어
기름진 인스턴트 등의 식품과 나쁜 공기의
약해진 몸을 알칼리화하여 건강 체질로 바꾸어 줍니다.

보리의 대표적인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많은 식이섬유
미국 식이요법 협회에서 성인의 1일 식이섬유 섭취를 20~35g 권고하는데
식이섬유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식품 중에 하나가 보리입니다.
식이섬유는 대사 생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상동맥질환이나 결장, 암, 당뇨병, 충수염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여주는 역학연구가 밝혀져있습니다.
베타글루칸 또한 쌀, 밀 보다 7~50배 많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혈당 조절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보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의사회 발표와 하버드 대학 팀의 조사연구에서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서 곡물류의 식이섬유를 적게 섭취하는 것은
당뇨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고 시사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5% 함유된 보리빵을 섭취한 연구결과
혈당저하 약을 복용하고 있던 환자 33명 중 5명은 복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고혈압 개선
곡식 중 베타글루칸을 많이 함유한 보리
베타글루칸의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는 수많은 연구에서 밝혀져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보리 섭취가 혈중 지질에 미치는 연구를 한결과
유용한 HDL 콜레스테롤은 늘어나고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암 예방
미국 몬태나 주립대학 연구팀은 베타글루칸에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연구하였습니다.
85년간 동물실험에서 베타글루칸과 화학구조가 같은 글루칸에
암세포를 저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 발표하였습니다.

5. 자양강장
보리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00년 동안 활력과 건강을 주는 식품으로 사랑받아왔습니다.
일본 국립 영양연구소 연구진은 보리에 스태미나를 증진시키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동물실험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쌀만 먹인 쥐와 보리쌀을 섞어 먹인 쥐, 2종류의 쥐를 실험 한 결과
쌀만 먹인 쥐보다 보리를 함께 먹인 쥐의 지구력이
21%나 높게 나온 결과를 증명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쥐들은 일반적으로
콩팥이 무거워지고 콩팥 내의 비타민 소모도 많아지는데
보리를 혼합한 사료를 먹인 쥐들은
콩팥의 무게 변화가 적었으며 비타민C도 적게 소모됐습니다.
보리는 말초 혈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E와,
말초신경 기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B가 정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리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로는
인류가 식용으로 보리를 경작한 것은 기원전 7천 년 경이며,
우리나라에도 기원전 1천5백 년경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검투사들은 힘과 정력을 얻기 위하여
보리로 만든 빵을 섭취하기도 했는데,
그들은 '호르데아리'라 불려졌으며 보리의 학명은 '호르데움불가레'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는 유럽에서도 한때 가난한 사람들의 주곡으로 이용되어 '가난의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미국 식이요법 협회에서는 보리는 밀가루의 3.3배,
쌀의 7.2배에 해당하는 많은 양의 가용성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수영성 식이섬유는 다른 어느 식품보다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칼슘과 철의 함량은 쌀에 비해 각각 8배 및 5배나 높습니다.
비타민 B1, 비타민 B2 및 나이아신 등은 각각
쌀에 비해 1.5~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고
보리쌀에 함유된 비타민류는 쌀과 달라서
도정한 후에도 보리쌀의 내부에 분포되어 있으므로 도정하더라도 손실이 비교적 적습니다.

보리의 구입 요령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의 구입법은 크기는 알이 고르고 통통한 것이 좋고
색깔은 담황색에 광택이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도정한 후에도 보리쌀의 내부에 분포되어 있으므로
도정하더라도 손실이 비교적 적기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보리의 보관법은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밀봉 후 직사광선을 피해 10~15도(실내)에 보관합니다.

보리의 요리법과 제철 시기는
요리법은 보리에 물을 부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요즘에는 전기밥솥이 잘 나와서 그냥 조리함에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보리를 가루로 이용하여 빵이나 떡을 만들어도
쌀보다 칼로리가 낮아서, 먹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보리의 제철 시기는 가을에 심어, 봄에 수확하기에
3월이 가장 제철입니다.

오늘은 보리에 모든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저녁에는 맛있는 식감이 살아있는
보리밥으로 드셔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끝까지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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